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해양문화관광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솔뫼성지
솔뫼성지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우강면 솔뫼로 132 솔뫼성지
문의

솔뫼는 '소나무가 우거진 산'이라는 뜻으로, 당진시 우강면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가 태어난 곳으로 그의 생가와 기념관이 함께 마련되어 있어 성지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소개

사적 제 529호로 지정된 솔뫼성지는 ‘소나무가 뫼를 이루고 있다’ 하여 순우리말로 ‘솔뫼’ 라 이름 붙여진 곳으로, 한국 최초의 사제인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가 탄생한 자리입니다. 김대건 신부의 증조 아버지 김진후, 작은 할아버지 김종한, 아버지 김제준, 그리고 김대건 신부에 이르기까지 4대에 걸친 순교자가 살았던 곳으로 ‘한국의 베들레햄’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123솔뫼성지는 한국 최초의 사제인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 탄생지로 ‘한국의 베들레햄’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김대건 신부는 이 곳 솔뫼성지에서 1821년 8월 21일 태어나 1836년부터는 마카오에서 사제수업을 받았으며, 1845년 상해에서 사제품을 받고 조선에 입국, 1846년 9월 16일 군문효수형으로 순교하였습니다. 국내 제1의 가톨릭 성지로 잘 알려진 이곳은 1984년 5월 한국 천주교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내한한 교황 요한 바오르 2세로부터 김대건 신부가 대표 성인으로 시성된 후 가톨릭교회의 공격의 대상이 됨에 따라 역사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중요한 문화유적이 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천주교 아시아 청년대회 개최지로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하기도 하였습니다. 교황 방문의 감동이 현재까지도 고스란히 남아져 있습니다.

  • 1솔뫼성지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2014년에 방문한 곳입니다.
  • 2김대선 신부의 생가를 복원한 곳으로 많은 순례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 3‘소나무가 뫼를 이루고 있다’하여 순우리말로 붙여진 솔뫼성지의 모습

2021년은 김대건 신부의 탄생 200주년입니다. 이를 기념하여 유네스코에서는 김대건 신부를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하여 그 의미를 더욱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솔뫼성지는 많은 천주교 신자들과 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 12프란치스코 교황 방문을 기리면서 만든 김대건 신부 동상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교통안내

- 충남 당진시 우강면 솔뫼로 132
-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나들목→ 국도32→ 합덕→ 솔뫼성지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