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해양문화관광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남이흥장군문화제
남이흥장군문화제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대호지면 충장1길 53-8 일원
문의

남이흥장군의 호국정신과 애국애족 정신

소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 충절이 되살아납니다"


남이흥장군 문화축제는 이괄의 난을 평정하고 정묘호란에 장렬히 몸바친 우리고장 충절의 표상 충장공남이흥장군의 고귀한 호국정신을 되살리고 공의 뜻을 기리고자 매년 9월 궁도대회, 학생백일장, 전통무예재현, 씨름대회, 태견, 군악대연주등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됩니다.


의춘부원군 충장공 남이흥장군



선조 9년 1576. 7. 27 (양력 9월 10일) 탄생, 자는 (士豪), 호는 성은(城隱), 시호는 충장(忠壯)이다.
장군은 선조 35년 1602년 27세 알성무과하여 현감, 부사, 목사를 거쳐 중군대장으로 계실 때, 1624년 적은 수의 군사로 대병(大兵)인 이괄의 반란군을 평정했다. 이에 조정은 장군을 진무 1등 공신 종1품에 영전시키고 의춘군에 봉하였다. 1627년 인조 5년 부원수겸 평안병사로 계실 때, 청국(후금)의 3만 6천의 대군이 침공함에 정묘호란의 마지막 전장이었던, 안주성 전투에서 3천여명의 군사로 혼신을 다하여 대적하였으나 중과부적으로 수성이 불가능하게 되자 성안으로 많은 적을 유인하고, 화약고에 점화하여 많은 적과 함께 자폭으로 최후를 마쳤다. 역전의 장수로서 이렇듯 살신위국함은 전사에 보기 드문 충절이라 하겠다.
인조 임금은 장군의 전사소식을 듣고 국장으로 장례토록하고, 장례 때에 입었던 옷을 친히 관(棺)위에 덮어주고 애도하였으며, 나라에서는 정1품 의춘부원군 품계와 좌의정에 증직하고, 충장시호, 충신정려와 평안도 안주에 사당을 짓고 충민사라 사액하였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행사내용 : 남이흥장군 행렬 퍼레이드, 민족마상무예, 택견, 24반무예등 전통무예 재현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