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상단위로 이동

본문 시작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안틀모시길 11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문의 041-350-4929

500년 전통의 중요무형문화제 제 75호인 당진시 송악읍 기지시 줄다리기를 비롯하여 국내외 줄다리기 관련 자료 및 각종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

소개

기지시줄다리기는 조선시대부터 해상문물의 요충지인 기지시에서 인근지역 사람들까지 모여 제사를 지내고 줄을 당기면 재난을 이겨내고 나라의 평안과 안녕, 풍년을 기원해오고 있는 500년을 면면히 이어오는 전통문화입니다. 볏짚 4만단으로 약 40여일간 길이 200M 직경 1M 무게40톤에 달하는 세계에서 제일 큰 줄을 제작해 음력 3월 초순경에 1십여만명이 참여하여 줄을 당겨오고 있습니다. 줄을 당기어 윗마을이 이기면 나라가 평안하고 아랫마을이 이기면 풍년이 든다고 전해오고 있으며 전국풍물대회, 씨름대회 등 각종 민속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져 난장을 이루고 있는데 이로 인해 1982년 국가무형문화재 제75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또한 2015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는 등 우리나라 대표 민속축제, 글로벌 민속축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약 500여년 전부터 농경사회에서 시작된 기지시줄다리기는 시장민속과 어촌문화와 결합되어 발전하여 왔고,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줄기차게 전승되어 온 한국의 대표민속으로 기지시줄다리기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2011년 4월에 기지시줄다리기 박물관을 개관하였습니다. 박물관은 지상 3층의 규모로 상설전시와 기획전시실, 체험관, 강당과 회의실, 보존회 사무실 및 야외의 실제크기의 줄을 전시해 놓은 줄전시관과 줄다리기 시연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설전시는 기지시줄다리기가 시작된 지리적 배경, 당진의 농촌, 어촌, 시장의 민속유물과 줄을 제작하는 독특한 도구인 줄틀과 줄 제작방식, 당제를 지내는 국수당의 모형과 70년대 기지시장의 모습을 재현해 놓았으며 지금까지 줄다리기를 보존하고 전승해왔던 보존회와 축제위원회의 활동 내용, 각 마을의 농기와 줄다리기 관련 자료 등 300여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지시줄다리기 뿐만 아니라 한국과 세계의 줄다리기 분포와 특징, 올림픽 종목이었던 스포츠 줄다리기에 대한 전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줄 제작체험, 줄 꼬기체험, 줄다리기 체험, 달집 소지쓰기 등이 영상과 어우러져 어린이와 학생들의 체험학습의 장으로 각광받는 곳입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기지시줄다리기 축제는 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전통문화축제입니다.

기시지줄다리기 축제 사진
기시지줄다리기 축제 사진
기시지줄다리기 축제 사진
다양한 체험과 함께 기시지줄다리기 역사를 배우는 곳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사진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사진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사진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은 기지시줄다리기의 역사를 배울 수 있고, 관련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안내

운영시간: 10:00 ~ 18:00(동절기 10:00 ~ 17:00)
휴무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 무료

주변정보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